DMP (Data Management Platform)의 등장과 역할
DMP(Data Management Platform)는 위 그림에서 보듯이 프로그러매틱 광고 프로세스에서 다양한 소스에서 모은 오디언스 데이터를 가공하여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데이터 (1st, 2nd, 3rd party data)들을 모으고 ID matching 기술 등을 이용해 한 사람에 대한 다양한 디지털 활동들을 서로 연결시켜, 한 사람에 대한 프로파일(Profile)을 만들고, 이 개별 프로파일을 다양한 특성에 맞는 세그멘트(Segment)로 재생산하여 프로그러매틱 광고의 공급망에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 개인이 다양한 디바이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DMP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결국 Single Customer View(SCV)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념적으로 보면 예전에 크로스채널 마케팅, 옴니채널 마케팅, 360도 커뮤니케이션 등으로 불린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실제로 구현해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게 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 비즈니스 모델은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고, 높은 수익률을 통한 시장 형성에 기여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다양한 개인 데이터의 교환과 유통이 비교적 쉽게(혹은 무질서하게) 이루어지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프로그러매틱 광고에서 DMP의 역할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출처: https://blog.hsad.co.kr/2924 [HS애드 공식 블로그 HS Adz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