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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없음

6.2 표준과업 수행 목록


표준 과업 수행 목록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 및 역할별로 수행할 구체적인 과업 내용과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제정보 및 표준 도큐멘트 양식 목록을 하나로 결합시킨 목록이다. 프로세스의 3차원 입체 모형의 각 단계를 나타내는 단위 블록을 선택하면 바로 표준 과업 수행 목록을 볼 수 있도록 하이퍼링크로 연결되며, 단위 블록에 연결된 과업 수행 목록의 각 항은 다시 연관된 제정보나 하위 과업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과업 수행 목록은 본 모형 연결의 중심적 도큐멘트라 할 수 있다. 과업 목록은 필요에 따라 작업의 단계별로 설정, 수행 과업, 정리의 소단계로 구분되거나 작업자의 참여에 따라 주 과업, 보조 과업, 관리 과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영향요소 목록은 과업의 소단계에 맞추어 정리하거나 혹은 과업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에 따라 직접 영향요소와 간접 영향요소로 나눌 수 있으며 관련 도큐멘트 양식도 과업의 소단계, 혹은 양식의 역할에 따른 기록과 관리 및 검색의 두 종류로 맏槿?수 있다.
과업 수행 목록은 각 프로젝트 마다의 구체적인 경우를 반영한 목록이 아니고 업무의 진행 흐름을 개념화시킨 단계별 작업 단계의 개념 목록이다. 실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표준 과업 수행 목록의 각 항을 구체적인 실무 작업 내용으로 바꾼 적용 과업 목록으로 변환시켜 주어야 하며, 여기에 다시 구체적인 경우에 맞춘 상세 과업 지시서나 정보 문서와 연결해 주어야 한다.

기본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고려해야 할 과업명, 영향요소, 관련 도큐멘트들을 수준, 단계별로 구분된 단순 프로세스의 15개 단계별로 구분한다. 그리고 이를 다시 디자인 과정에 참여하는 5개 중심 역할군(마케팅 및 매니지먼트, 디자인, 휴먼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별로 나누어 총 75개의 단위 과업 목록으로 추출, 정리하였다. 과업의 목록은 작업자가 주체적으로 수행하는 주 과업 관련 목록군과, 다른 작업자의 작업 내용 중 주 작업을 수행하는 데 알고 있어야 하는 과업 내용을 각 역할 그룹 별로 정리한 연관 과업 관련 목록군으로 구분 하였다. 그리고 주 과업군은 작업 순서에 따라 설정, 수행, 정리의 3단계로 구분해 정리하였다.

(1) 마케팅 및 관리 업무 담당의 표준 과업 수행 목록
1) 마케팅 및 관리 개념화 수준의 5단계 목록
mIc mAc mTc mEc mOc

2) 마케팅 및 관리 시각화 수준의 5단계 목록
mIv mAv mTv mEv mOv

3) 마케팅 및 관리 현실화 수준의 5단계 목록
mIr mAr mTr mEr mOr

mIc
m
arketing INPUT conceptualization
마게팅 조사업무 담당자의 개념화 수준 입수단계

구분 작업
단계
수행 과업 영향 요소 연관 도큐멘트

과업
관련
설정
.
.
.
.
.
수행
.
.
.
.
.
정리
.
개념화 과정의 공통목표 인식
마케팅 정보수집 원천 규명
마케팅 정보수집 방법 설정
마케팅 정보형식 설정
마케팅 정보내용 수준 설정
.
기초 시장정보 수집
경쟁제품 및 유사제품 조사
시장환경 분석
제한요소의 파악
자사의 능력 파악
.
정보포맷 설정 및 분류
시장정보 구분 항목 정리
제품개발 전략 목표, 지침
마케팅 정보수집 일정, 예산
정보원의 신뢰성
기업에 축적된 시장정보의 양과 질
.
.
조사방법(문헌조사, 현장조사, 설문조사 등)
유효 정보의 누락 및 왜곡
일정, 인력 및 예산상의 제약
.
.
작업그룹 내의 정보 공유 가능성
기존 시스템과 호환가능한 정보
자료의 기밀유지 등급
마케팅 정보수집 계획서
.
.
.
.
.
시장/경쟁환경 분석항목 리스트
자사의 강점, 약점 항목
제한요소 리스트
.
.
.
공통의 정보포맷, 문서양식
자료구분 구성양식
데이터 체계화 개념도
연관
과업
관련
D
.
I
.
S
.
E
디자인 기초자료 수집
.
인간공학, 감성공학 기초조사
문헌조사
연관 프로그래밍 사례 연구
.
가능기술 기초조사
  디자인 기초자료 수집 계획서
.
기초이론 요약서
.
프로그래밍 사례조사집
.
연관 기반기술 설명서

 

 

Marketing & Management
Design
Human Interface
Software Engineering
Hardware Engineering
M
D
I
S
E

mAc
m
arketing ARRANGEMENT conceptualization
마게팅 조사업무 담당자의 개념화 수준 체계화단계

구분 작업
단계
수행 과업 영향 요소 연관 도큐멘트

과업
관련
설정
.
.
.
.
수행
.
.
.
.
정리
마케팅 자료의 분류기준 설정
마케팅 자료의 분석계획 수립
마케팅 자료의 분석목표 도출
.
.
기초 시장자료 분류 및 분석
사회동향 분석
경제동향 분석
기술동향 분석
.
시장기회의 발견
고객의 잠재적욕구 분석
기존의 제연구 자료(2차 자료)
제품 영역별 분류
고객 특성별 분류
수집 자료들간의 우선순위
.
정보화, 디지털화
소비자 특성의 변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제품 수명주기의 변화
.
고객 인구통계적 요인
기존시장의 규모 및 특성
소비자 가치 및 관행
.
마케팅 자료의 분류, 분석 지침서
.
.
.
.
거시환경 분석자료(인구통계적
정보, 경제, 법률, 사회, 문화 등)
시장/경쟁에 관한 분석자료
소비자 특성 정리 자료
.
시장기회 분석서
연관
과업
관련
D
.
I
.
S
.
E
디자인 요소 조합, 구조화
.
연구결과 분석, 정리
.
연관 프로그래밍 사례 분석
.
사용 가능한 기술적 수준?탐구
연관기술 분석
  디자인 기초자료 분석 평가서
.
기초 감성 연구문헌 요약서
.
연관 프로그래밍 사례요약서
.
응용가능 연관기술 분석 평가서
Marketing & Management
Design
Human Interface
Software Engineering
Hardware Engineering
M
D
I
S
E

mTc
m
arketing TRANSFORMATION conceptualization
마게팅 조사업무 담당자의 개념화 수준 변형단계

구분 작업
단계
수행 과업 영향 요소 연관 도큐멘트

과업
관련
설정
.
.
.
수행
.
.
.
.
.
정리
.
기초 시장자료 변형 작업 방법 결정
변형 목표 설정
개념 표현 방법과 한계 설정
.
제품 아이디어 장의 창출
주요 제품 아이디어 선별(screening)
제품 컨셉트의 개발
.
.
.
기존 시장/제품의 문제 발견
제품개발 대안 도출
대안 혹은 개선안 제시
목표 대상 제품의 성격 및 기준
시장 정보원의 신뢰성
.
.
아이디어의 원천
(특허와 발명, 경쟁기업, 매수합병,
시장 요구, 엔지니어링, 경영자와
종업원, 사용자 자신의 해결책)
아이디어 창출기법
.
제품의 성능, 기능
주된 사용장소, 사용자
제품개발 동기
개발 예정 제품의 장단점
기초 시장자료 변형 지침서
(목표, 작업방법, 작업요소,
한계 등 포함)
.
신제품 아이디어 개발검토
일람표
문제점 발견 검토항목 일람표
.
.
.
신제품 기회영역도
제품 아이디어 평가 선별표
연관
과업
관련
D
.
I
.
S
.
E
개념적 디자인 대안 제시
.
적용 대안 제시
.
가용 프로그래밍 해결안 분석
.
기술적 수준의 범주화
단위 기술의 응용 가능성 파악
  디자인 개념 대안 제안서
.
사례조사 보고서 대안 제안서
.
가용 프로그래밍 해결안
평가 보고서
기술 범주 보고서

 

Marketing & Management
Design
Human Interface
Software Engineering
Hardware Engineering
M
D
I
S
E

mEc
m
arketing EVALUATION conceptualization
마게팅 조사업무 담당자의 개념화 수준 평가단계

구분 작업
단계
수행 과업 영향 요소 연관 도큐멘트

과업
관련
설정
.
.
.
.
수행
.
.
.
.
.
.
정리
제품 컨셉트 평가기준 설정
제품 컨셉트 평가방법 선택
제품 컨셉트 평가주체 구성
제품 컨셉트 평가운영 계획
.
제품 컨셉트의 평가
기술적 평가
시장적 평가
.
.
.
.
제품 컨셉트 평가 정리
제품 컨셉트 대안 선택
제품 컨셉트 소구 방법 선택
제품 컨셉트 결정
기업 목적과의 합치성
기업 자원과의 합치성
.
.
.
기술적 평가기준(신규성, 특허, 개발의
난이도, 개발 투자규모, 기술 파급 효과,
자사 기술과 외부 기관의 지원, 개발 기간 등)
시장적 평가기준(제품수명 주기, 고객,
목표시장의 성격, 시장규모와 성장률,
가격과 수익률 판매경로, 타사와의 경합관계)
.
제품 컨셉트의 고객에 대한 상대적 소구력,
매력도
제품 아이디어 평가, 선별 절차표
.
.
.
.
제품 컨셉트 평가표
.
.
.
.
.
.
핵심 편익 제안(CBP) 분석서
제품 속성 프로파일 분석표
연관
과업
관련
D
.
I
.
S
.
E
자체 디자인 수준 평가
.
자체 개발 수준 파악
.
자체 프로그래밍 수준 평가
.
자체 기술 수준평가
  자체 디자인 수준 평가서
.
자체 개발 수준 평가서
.
자체 프로그래밍 수준 평가서
.
자체 기술 평가서

mOc
m
arketing OUTPUT conceptualization
마게팅 조사업무 담당자의 개념화 수준 전달단계

구분 작업
단계
수행 과업 영향 요소 연관 도큐멘트

과업
관련
설정
.
.
.
수행
.
.
.
.
.
정리
.
마케팅 정보 표현방법 설정
마케팅 정보 전달형식 개발
마케팅 정보 기록양식 개발
.
제품 컨셉트 기록
제품 컨셉트 데이터베이스화
마케팅 정보의 상호연결 및 공유
제협력 분야에 정보전달
제정보의 백업
.
마케팅 정보의 문서화
선택된 제품 컨셉트의 포지셔닝
.
제품 개발 정보 형식의 다양성
정보의 적시성, 가치
.
.
.
.
.
.
.
.
포지셔닝 기법(FGI, MDS, Conjoint 등)
마케팅 정보 자료화 계획서
.
.
.
제품 개념 설명서
제품 개발 제정보와의 상관관계도
디자인 지침 제안서
.
.
.
제품 지각도(Perceptual Map)
제품 포지션 명세서
연관
과업
관련
D
.
I
.
S
.
E
요구되는 디자인 수준의 개념화
.
인터페이스 개념 제시
.
가용프로그램적 해결안 제?br> .
연관 기술 및 가용 기준 분석
.
  디자인 시방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 개념도
.
가용 프로그램적 해결안 제안서
.
연관 기술 및 가용기준 대안 제안서



1) 마케팅 및 관리 개념화 수준의 5단계 목록

mIv
m
arketing INPUT visualization
마게팅 조사업무 담당자의 개념화 수준 입수단계

구분 작업
단계
수행 과업 영향 요소 연관 도큐멘트

과업
관련
설정
.
.
.
.
.
수행
.
.
.
.
정리
.
시각화 과정의 공통목표 인식
마케팅 정보수집 원천 규명
마케팅 정보수집 방법 설정
마케팅 정보형식 설정
마케팅 정보내용 수준 설정
.
경쟁사의 마케팅 믹스 조사
가격수준 조사
유통변수 관찰 및 분석
가용 광고 예산 파악
.
정성적 정보의 계량화
자료의 구분
마케팅 데이터 명명
마케팅, 제품개발 목표
시각화 과정의 목표
가용 예산, 일정
.
.
.
사회, 경제적 환경
고객욕구 및 가치
가격-품질간의 관계
.
.
정보의 복잡성
마케팅 전문 용어에 대한 관련 작업
그룹의 해독 가능성
시각화 과정의 마케팅 가이드(상황,
목적, 범위, 실행 계획, 수준 명시)
.
.
.
.
경쟁사 제품 마케팅믹스 조사표
(디자인, 상표, 포장 등 제품 전략
포함)
.
.
기존 제품의 디자인 관련 항목 리스트
디자인에 대한 고객요구 리스트
연관
과업
관련
D
.
I
.
S
.
E
디자인 요소를 통한 시각화 가능성
확인
인간공학, 감성공학 데이터
.
프로그래밍적 문제해결 항목 분석
.
제품기술 정보 수집
.
.
필요 기능
.
.
.
기술 검토의 수준
특허/관련 법규
디자인 능력 분석표
.
인터페이스 개념도
.
프로그래밍 문제 분석표
.
제품기술 정보 분석표

mAv
m
arketing ARRANGEMENT visualization
마게팅 조사업무 담당자의 시각화 수준 체계화단계

구분 작업
단계
수행 과업 영향 요소 연관 도큐멘트

과업
관련
설정
.
.
.
.
수행
.
.
.
.
.
.
.
정리
시각화 단계의 마케팅 자료 분류기준 설정
마케팅 자료 분석계획 수립
마케팅 자료 분석목표 도출
.
제품 컨셉트에 기반한 예비적 제품
마케팅 계획안 입안
현재까지의 마케팅 정보 조합, 구조화
.
.
.
.
.
제품 컨셉트 표현방식 설정
마케팅 계획의 구체화 및 계량화
개념화 단계의 기초 마케팅 조사 결과
수집 자료들간의 우선 순위
.
.
.
현재의 마케팅 상황
기회와 문제 분석
목적과 목표 분석
마케팅 전략
실행 계획
추정 손익계산서
실행 통제
.
제품 성격 및 기능
목표시장의 특성
이용 가능한 마케팅 수단
마케팅 자료의 분류, 분석 지침서
.
.
.
.
예비적 마케팅 계획안
.
.
.
.
.
.
.
제품 컨셉트 구체화 계획서
구조화된 기초 마케팅 정보
연관
과업
관련
D
.
I
.
S
.
E
디자인 가이드 설정 시도
.
형태, 색채 감성 실험
.
프로그래밍 해결 과업 파악
.
제품개발 기술자료 분석
  디자인 가이드
.
인지공학적 실험 결과치 데이터
.
프로그래밍 해결 과업 리스트
.
유용한 기술 수준 제시 데이터

mTv
m
arketing TRANSFPRMATION visualization
마게팅 조사업무 담당자의 시각화 수준 변형단계

구분 작업
단계
수행 과업 영향 요소 연관 도큐멘트

과업
관련
설정
.
.
수행
.
.
.
.
.
정리
.
변형단계 수행 목표 설정
변형단계 수행 방법 설정
.
제품 마케팅 전략 개발
목표시장 결정
시장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 결정
마케팅 예산의 개괄적 결정
.
기존 마케팅 전략 문제 발견
전략적 대안 도출
차별화
.
마케팅 목표
시장동향
.
광고예산 지출
가격설정 방법
판매촉진 방법
유통경로 결정
변형단계 마케팅 수행지침서
.
.
사용자 요구 보고서
목표시장 분석표
마케팅 믹스표
.
.
.
마케팅 전략 기술서
연관
과업
관련
D
.
I
.
S
.
E
문제에 대한 디자인적 대안 제시
.
문제에 대한 인간공학적 대안 제시
.
문제에 대한 프로그래밍적 대안
제시
문제에 대한 기술적 대안 제시
  대안 제안서
.
인터페이스 기본안 제안서
.
프로그래밍 해결안 제안서
.
대안 제안서

mEv
m
arketing EVALUATION viasualization
마게팅 조사업무 담당자의 시각화 수준 평가단계

구분 작업
단계
수행 과업 영향 요소 연관 도큐멘트

과업
관련
설정
.
.
.
.
수행
.
.
.
.
정리
사업성 평가기준 설정
사업성 평가방법 선택
사업성 평가주체 구성
사업성 평가운영 계획
.
수요(판매) 예측
제품의 원가와 이익 추정
손익 분기점 추정
.
.
사업성 평가정리
최적 마케팅 믹스 선정
기업 목표와의 합치성
기업 내 타 제품과의 관계
.
.
.
제품 구매 유형별 차이
타 부문의 코스트 추정의 적정성
신제품 인지도, 입수 가능성
위험, 회수기간
.
마케팅 믹스의 실현가능성
마케팅 예산
소비자 특성의 변화
사업성 평가 지침서
.
.
.
.
사업성 분석 평가서
손익 분기점 분석표
예비적 마케팅 계획안 평가서
.
.
마케팅 믹스별 수익성
최적 마케팅 믹스 상세 평가서
연관
과업
관련
D
.
I
.
S
.
E
디자인 대안 평가 및 선택
.
테스트
.
논리 테스트 수정
.
기술적 수준 검토
.
.
.
.
.
.
기술적 가능성
디자인 승인서
.
테스트 결과 보고서
.
보완 수정안 제안
.
실현 가능성 의견서
대안 평가서